본문 바로가기
인기있는 애완동물들

공룡의 후예 귀여운 도마뱀

by 보름Moon 2023. 4. 20.
반응형

개코 도마뱀 사진

도마뱀은 어떤 동물일까?

도마뱀은 파충류 중 하나로, 주로 지구상에서 거의 모든 대륙에서 발견되는 동물로 약 5000종 이상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다양한 크기와 색상, 모양등으로 구별됩니다. 도마뱀은 다리가 짧고 몸통이 길며 머리와 몸통이 분명하게 구분되는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몸통은 일반적으로 미끈하게 잘 빠졌고 굵지 않아서 운동능력이 빠르고 기민한 편입니다. 주로 육지에서 서식하지만 수생 생태계에서 발견되지도 합니다. 이런 도마뱀은 물갈퀴 등 특수한 기관이 발달되어 물속에서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도마뱀은 주로 육식동물로, 주로 작은 동물이나 곤충, 또는 작은 파충류를 먹지만 몇몇은 식물을 먹기도 합니다. 우리가 집에서 기를 수 있는 애완 도마뱀은 대부분 종류가 작고 다양한 크기와 색상과 무늬를 갖고 있습니다. 일부 도마뱀은 손으로 다룰 수 있을 만큼 온순하며, 어떤 종은 날카로운 이빨과 발톱을 갖고 있어서 다루는데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도마뱀을 사육장에서 키울때 주의 해야 할 것.

도마뱀은 서식 환경이 까다로운 편이라 키우기 전에 키우게 될 종류와 특성 및 요구사항을 충분히 조사하고, 적절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감염, 온도 및 습도 조절, 적절한 사료 및 청결한 환경 등이 요구됩니다.

1. 적절한 사육공간 준비: 도마뱀은 자연에서 광활한 공간을 움직이는 것에 적응되어 있으므로 집에서 키울 때도 충분한 크기의 사육장이 필요합니다. 몸에 온도와 습도에 아주 민감한 동물이기 때문에 예민하게 관찰하고 적절하게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온도 조정장치, 습도 장치를 설치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2. 기호에 맞는 사료 제공: 도마뱀은 대부분 각종 곤충이나 작은 동물을 먹는 육식동물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종류의 사료를 준비해서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신선한 물도 항상 제공해야 합니다.

3. 밝은 조명과 청결: 도마뱀은 보통 자연에서 태양광을 받아 몸의 온도를 유지합니다. 따라서 집에서 키울 때에도 적절한 조명을 제공하며 UVB등의 필수적인 조명을 받을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또한 세균감염에 취약 도마뱀의 사육장을 청결한 상태로 항상 유지 시켜줘야 합니다. 

그렇다면 도마뱀을 키울때 가장 적절한 서식환경은 무엇일까?

도마뱀은 활동적인 동물이므로 충분히 큰 공간이 필요하고 대부분 따뜻한 온도를 선호합니다. 따라서 주거 공간 내에는 적절한 온도 조절 시스템이 있어야 하고 일반 적으로 따뜻한 구역과 서늘한 구역을 구분해서 도마뱀이 원하는 온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습도는 도마뱀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는데 일부 도마뱀은 건조한 환경을 선호기도 하고, 습한 환경을 선호하는 종도 있으니 키우기 전에 반드시 종의 특징을 잘 살펴야 합니다. 도마뱀은 보통 태양 아래서 일광욕하는 것을 좋아하는 그것은 건강한 성장과 뼈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육장에 조명을 반드시 설치해서 자유롭게 일광욕을 즐길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서식지 바닥에는 흙을 깔아 주어서 자연환경과 비슷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부드러운 흙보다는 거친 흙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마뱀은 물도 마시고 수영을 즐기는 동물이니 사육장 내에 적당한 크기의 물그릇을 항상 깨끗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마뱀은 왜 탈피를 할까?

도마뱀이 탈피를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도마뱀의 몸이 계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는 성장에 맞게 늘어나지만, 일정 시점에서는 더 이상 늘어나지 못하게 되어 탈피를 해야 합니다. 둘째, 피부가 새롭고 건강하게 유지되기 위해서입니다. 피부가 노화되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수 있기 때문에 탈피를 통해 새로운 피부를 만들어 내는 것 입니다. 셋째, 피부 위에 쌓인 노폐물과 기생충을 제거 하기 위해서 입니다. 탈피 과정에서 노폐물과 기생충이 함께 제거되기 때문에 도마뱀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탈피는 일반적으로 1년에 2~4번 정도 하게 됩니다. 탈피전에는 기존의 피부가 색이 바래고 건조해지며, 눈의 색깔이 흐리게 보입니다. 탈피할 시기가 다가오면 피부가 단단해지며, 발톱 등의 끝 부분도 매우 날카롭게 변합니다. 그러므로 도마뱀을 항상 세심하게 관찰하고 중요한 탈피 시기를 잘 넘길 수 있도록 관리해줘야 합니다. 

인기 있는 애완 도마뱀 베스트 3

1. 비어드드래건 : 수염모양의 두꺼운 비늘로 둘러 쌓인 입술로 유명합니다. 대게 20인치 정도이며, 온순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인기가 가장 좋습니다.

2. 크레스티드 게코 : 작고 다양한 색상의 도마뱀으로 특히 머리모양이 특이하여 "치즈 부리"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보통은 10 인치 정도이며 주로 밤에 활동합니다.

3. 볼 파이썬 : 중대형 도마뱀으로 특히 주둥이 부분이 부풀어 오르는 모습으로 유명합니다. 5피트 정도 몸집이지만 성격이 온순해서 애완용으로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